COMMERCIAL

Nonhyeondong 89-23

가장 처음으로 87년도에 지어진 적갈색 벽돌 건물은 23년이 지난 2010년도에 새롭게 단장했다. 가로로 열린 창들은 모두 막히게 되고, 의도를 알 수 없는 기념비적이고, 장식적인 파사드가 부착됐다. 이를 통해 개방감뿐만 아니라 환기 등의 기능을 상실한 건물이 되었고, 외부의 환경이 중요치 않은 병원이 장기간 점유하였다. 2022년 새롭게 변모할 프로젝트의 주요 방향성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것, 그리고 외부 환경을 다시 바라볼 수 있게 하는것에서 출발했다.

학동역은 지하철 7호선과 논현동의 중심지로서 다른 지역과의 접근성이 우수하다. 이를 바탕으로 논현동은 다양한 비즈니스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고, 특히 학동역 인근은 가장 활발한 비즈니스 지역 중 하나로 다양한 기업, 기관, 상업시설등이 모여있다. 이는 이곳을 대표하는 위치적 특성으로 대변된다. 논현동이 속해있는 강남구는 국내외에서 상업 및 문화 중심지로 알려져 있고, 해당 지역의 특수성을 통해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에 대한 신뢰성과 전문성을 대중에 전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부동산 가치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장기적으로의 상승 또한 기대할 수 있는 지역이다. 위와 같은 이유로 현재 논현동은 각종 신축 건물들이 들어서며 계속되는 가치상승과 이미지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 우리는 가장 효과적으로 장점들을 부각시키며 가치상승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며, 실행 하고자 했다.

가장 처음으로 87년도에 지어진 적갈색 벽돌 건물은 23년이 지난 2010년도에 새롭게 단장했다. 가로로 열린 창들은 모두 막히게 되고, 의도를 알 수 없는 기념비적이고, 장식적인 파사드가 부착됐다. 이를 통해 개방감뿐만 아니라 환기 등의 기능을 상실한 건물이 되었고, 외부의 환경이 중요치 않은 병원이 장기간 점유하였다. 2022년 새롭게 변모할 프로젝트의 주요 방향성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것, 그리고 외부 환경을 다시 바라볼 수 있게 하는것에서 출발했다. 기존의 가로로 긴 입면을 가리거나 해치지 않고 존치했다. 이 수평적인 오프닝이 그대로 입면의 중요한 요소로 작동하게 했다. 그러나 단순한 수평띠 패턴형 오프닝은 그 효과가 크지 않다. 따라서 층별로 조금씩 새로운 재료가 전면으로 돌출한다. 이는 가로로 열린 창과 함께 더 큰 입면 강조 효과로 나타난다. 또한 지붕에 구조물을 올려 수직적으로 연장된 파사드를 통해 기존의 주변 보다 다소 낮은 건물의 모습을 보완했다. 마지막으로 거친 장식적인 요소를 추가해, 건물을 더욱 다채롭게 했다.

Previous
Previous

Daechidong 916-70

Next
Next

Yeonhui-dong, Seodaemun-gu, Seoul